구미시 청소년을 위한 아웃리치 진행 - 구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,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-꿈드림
구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(센터장 김종미)와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2023년 9월 9일(토) 양포도서관 앞 일대에서 1388청소년지원단, 꿈드림청소년단 등과 함께 청소년 위기예방 및 조기발굴을 위한 아웃리치를 실시하였다.
아웃리치(outreach)란 찾아가는 거리상담으로, 청소년 유동인구가 많은 곳으로 찾아가 청소년들의 고민에 적절한 상담․지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활동이다.
이번 아웃리치는 새학기를 맞이하여 청소년들의 학교 및 일상생활적응을 돕고, 위기를 예방함은 물론 학교밖청소년에 대한 지원까지, 9~24세 청소년들의 상황에 따른 다양한 고민에 접근하기 위한 내용들로 구성되었다.
주요 활동은 심리검사, 퀴즈풀기, 다트던지기, 설문 진행 등 체험프로그램을 활용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및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사업 안내, 1388 청소년상담전화 홍보 등으로 구성되었으며,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청소년들이 위기상황에 놓였을 때 도움을 청할 수 있는 통로 마련에 주력하였다.
아웃리치에 참여한 한 청소년은 “심리검사를 통해 나에 대해서 알 수 있어서 좋았고, 선생님들이 제 이야기를 잘 들어줘서 힘이 됐어요. 나중에 힘든 일이 있을 때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생각날 거 같아요” 라고 소감을 밝혔다.
센터장(김종미)은 올해 10~11월에 걸쳐 2회 더 진행될 아웃리치는 청소년 인구가 많은 또다른 지역으로 이동하여 실시될 예정이며, 이러한 사회적 활동이 청소년들을 위기로부터 보호하고, 청소년이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가는데 일조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.
한편, 구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구미시에서 설치 및 운영하는 청소년심리상담전문기관으로, 구미관내 만 9~24세 청소년들과 부모를 위한 개인 및 집단상담 등 상담프로그램 운영은 물론, 심리검사 지원, 인터넷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, 위기청소년멘토링, 또래상담자 양성, 학교폭력예방사업, 청소년자원상담원양성, 고위기청소년맞춤형 프로그램, 학교밖청소년지원 등의 사업을 운영하며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있다. 사업은 054-472-2000번으로 문의 가능하며, 24시간 열려있는 청소년상담전화1388도 운영하고 있다.